골프초보자교실⑤클럽(Clubs)에 대한 상식

 (양재 스포츠센터 스포타임에서 공개해드리는 골프초보자 교실입니다)

<사진>스포타임 실외골프연습장 모습.

 

안녕하세요! 스포타임입니다. 오늘은 골프초보자교실 다섯번째로 클럽과 볼에 대한 상식에 대하여 알아볼께요. 유용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스포타임: 클럽(Clubs)에 대한 상식 알아보기.

<사진>스포츠센터 스포타임 실외골프연습장 전경사진.

 

클럽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클럽의 형식과 구조

2.성능의 변경과 이물질 부착

3.손상된 클럽

4.클럽의 한도

 

위와 같은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이 다소 많고 지루할 수는 있어도 한번은 알아둬야 할 내용입니다.

 

<개요>

R&A는 클럽, 볼 및 기타 용구에 관한 규칙의 변경과 구조 및 해석의 변경을 행사하는 권한을 항상 보유한다.플레이어가 어떤 클럽의 적합성에 관하여 의문이 있을 때에는 R&A에 문의하여야 한다.

 

1.클럽의 형식과 구조

 

클럽은 볼을 치는데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용구다. 퍼터는 본래 퍼팅 그린 위에서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로프트 각도가 10°를 넘지 않는 클럽이다.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클럽은 본 조 규정과 부칙 Ⅱ에 명시된 규격과 해석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a. 통 칙
클럽은 규칙과 부칙 Ⅱ에 수록된 규정, 규격, 해석에 부합되어야 한다.

b. 마모와 개조
어떤 클럽이 신품일 때 규칙에 적합한 것이라면, 정상적인 사용 후 마모되었을 때도 규칙에 맞는 것으로 본다. 클럽의 어떤 부분이 의도적으로 개조되었을 때 그것은 신품으로 간주되며, 개조된 상태는 규칙에 적합하여야 한다.
  

 

 

2.성능의 변경과 이물질 부착

 

a. 성능의 변경
정규라운드중 클럽의 성능은 조정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하여 고의로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b. 이물질의 부착
볼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이 물질을 클업타면에 부착해서는 안 된다.
※위반시 : 경기 실격.

    

 

 

3.손상된 클럽

  

a. 정상적인 플레이 과정에서 입은 손상
정규 라운드 도중, 만약 플레이어의 클럽이 정상적인 플레이 과정에서 손상되었을 경우 플레이어는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정규 라운드의 나머지 홀을 손상된 상태로 클럽을 사용하거나,

(2) 부당한 경기 지연 없이 수리하거나, 수리 받아서 사용하거나,

(3) 클럽이 경기에 부적합한 상태에 한해서만 추가적인 선택으로써, 다른 클럽으로 교체할 수 있다. 클럽의 교체는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아야 하며, 그 코스에서 플레이 중인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위하여 선정한 클럽을 차용해서는 안된다.

※클럽이 예를 들어 샤프트가 여러 조각으로 부서지거나, 클럽헤드가 헐거워지거나, 분리되거나,현저히 변형되었을 경우와 같이 실질적인 손상을 입었을 경우 플레이에 부적합하다고 할 수있다. 단지 샤프트가 휘었거나, 클럽의 라이나로프트가 변경되었거나, 클럽 헤드가 긁혔을 경우에는 플레이에 부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b. 정상적인 플레이 과정 이외에서의 손상
정규라운드 도중에 정상적인 플레이 과정 이외에서 입은 손상으로, 클럽이 규정에 부적합하게 되거나, 성능이 변경된 경우, 그 클럽은 그 이후의 라운드 중에 사용될 수 없으며, 교체될 수 없다.


c. 라운드 전의 손상
플레이어는 라운드 전에 손상된 클럽이 규정에 적합한 상태라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라운드 전에 클럽이 입은 손상은 성능을 변경시키지 않고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는 한 라운드 도중 수리받을 수 있다.

     

 

 

4.클럽의 한도

 

a. 클럽의 선정과 교체
플레이어는 14개 이내의 클럽을 가지고 정규라운드를 스타트하여야 한다. 플레이어의 사용클럽은 그라운드 스타트시에 선정한 것에 한정하나 단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는 한, 14개 미만으로 스타트한 때에는 합계 14개를 넘지 않는 한 몇 개라도 보충할 수 있다.


클럽의 보충은 그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위하여 선정한 클럽을 차용할 수 없으며, 플레이를 불필요하게 지연시키지 않아야 한다. (규칙 6 - 7).


b. 파트너는 클럽의 공용가능
파트너끼리는 그 파트너들이 휴대한 클럽의 수가 14 개를 초과하지 않는 한 클럽을 공용할 수 있다.

본 항 a 또는 b 의 반칙은 휴대한 초과클럽의 개수에 불구하고, :
● 매치 플레이시는 반칙이 발견된 홀의 완료시점에 임하여 반칙이 발생한 각 홀에 1홀의 패를 부가하고 매치의 상태를 조정하여야 한다. 단, 패로 하는 홀수는 1 라운드 마다 최고 2홀을 한도로 한다.
● 스트로크 플레이시는 반칙을 한 홀마다 2타 부가하되 1라운드마다 최고 4타 부가를 한도로 한다.
● 보기 및 파 경기시는 벌이 매치 플레이와 동일하다.
● 스테이블포드 경기자는 제32조 1항b 참조.


c. 초과클럽의 불사용 선언
본 규칙에 위반하여 휴대 또는 사용한 모든 클럽에 대하여 플레이어는 반칙을 발견한 때 즉시 불사용 선언을 하여야 한다. 그 후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 중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본 항 위반시는 경기실격.

  

 

도움이 되셨나요?

 

스포타임: 골프초보 레슨 프로그램(알아보기)

스포타임에서는, 골프초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에 따르는 내용을 한번 참조해 보시면 이제 골프에 입문하신 초보자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사진>스포타임: 골프베이직 클래스: 골프초보자 레슨 프로그램 안내.

 

 

좀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스포타임은, 고급 멤버십 스포츠센터입니다.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운동종목과 대인관계, 건강증진 모두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운동시설입니다. Posted by 스포타임.

Posted by 스포타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