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초보교실: 게임과 매치플레이 규칙

 (스포타임에서 공개해 드리는 골프초보자를 위한 기본 규칙과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포츠센터 스포타임입니다. 오늘은 골프 초보를 위한 기본 규칙과 알아둬야 할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골프초보자님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골프초보자 교실: 게임

<사진>스포타임 실외 골프연습장 모습.

 

골프의 게임은, 1개의 볼을 티잉 그라운드에서 홀에 넣을 때까지 1 스트로크 또는 연속적인 스트로크로써 플레이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볼에 미치는 영향

규칙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와 캐디는 볼의 위치 또는 그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행동도 해서는 안된다.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는 2벌타. 중대한 반칙인 경우 위원회는 실격의 벌을 부가할 수 있다.

 

합의의 반칙

플레이어들은 반칙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부가된 벌을 삭제할 것을 합의해서는 안된다.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양사이드 모두 실격. 스트로크 플레이는 관계경기자의 실격이다. 규칙에 없는 사항은,경기에 관한 쟁점이 규칙에 없는 사항은 형평의 이념에 따라 재정하여야 한다. 

 

다음은,

매치플레이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사진>스포타임 골프연습장.

 

골프초보자교실: 매치플레이

 

1.홀의 승자와 승홀 계산법(Winner of Hole; Reckoning of Holes)
매치 플레이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한다. 본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적은 타수로 홀 아웃한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가 된다. 핸디캡 매치 때에는 적은 네트 스코어인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이다. 매치 플레이의 승홀을 셈할 때 몇 개 “홀업”(holes up) 또는 비길 때는 “올 스퀘어”(all square) 그리고 몇 개 “투 플레이”(to play)라고 한다.홀업한 승홀 수와 나머지 플레이하여야 할 홀 수가 동일한 때 그 사이드는 도미(dormie)라고 한다.

 

2.비긴 홀(Halved Hole)
양 사이드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비긴다. 플레이어가 홀 아웃을 끝내고 상대가 그 홀을 동점으로 하는데 1 스트로크가 남은 때에는 그 플레이어가 그 후에 반칙을 한 경우에도 그 홀은 비긴다.

 

3.매치의 승자(Winner of Match)
매치(위원회가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한 정규의라운드)에서는 플레이를 끝내지 않은 홀의 수보다 많은 홀을 이긴 사이드가 승자이다. 위원회는 매치의 타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규의 라운드를 매치의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몇 홀이라도 연장할 수 있다.

 

4.다음 스트로크, 홀 또는 매치의 양보(Concession of Next Stroke, Hole or Match)
규칙16조 2항(홀컵에 걸려 있는 볼)에 의하여 상대볼이 정지했거나 정지한 것으로 보일 때 플레이어는 상대방이 다음 스트로크로 홀 아웃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그 볼은 어느 사이드에 의해서나 클럽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한 홀이나 그 매치의 종료전에 어느때라도 홀 또는 매치를 양보할 수 있다. 스트로크의 면제 : 홀이나 매치에서의 스트로크 면제는 거절되거나 철회될 수 없다.

 

5.클레임(Claims)
매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간에 의문 또는 분쟁이 생기고 위원회의 정당한 권한을 가진 대표자가 합당한 시간내 현장에 도착하지 못하는 경우 그 플레이어들은 지체없이 매치를 계속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떠한 클레임이라도 만약 그것이 위원회에서 그 클레임이 수리되려면 그 매치의 어느 플레이어도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하기 전에, 그 매치의 마지막 홀이라면 플레이어 전원이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각각 클레임을 제출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사전에 몰랐던 사실에 입각한 클레임이거나 또는 상대방에 의한 오보(제6조 2항a 및 제9조)인 경우를 제외하고 전기의 시한 후에 제기된 클레임은 접수될 수 없다. 어떠한 경우에도 상대방이 고의로 오보를 하였다는 것을 위원회가 인정한 경우 이외에는 매치의 결과가 공식으로 발표된 후의 클레임도 접수될 수 없다.

 

6.일반의 벌(General Penalty)
매치 플레이에서, 본 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반칙의 벌은 그 홀의 패이다.

  

 

지금까지 골프초보자교실 세번째시간으로, 게임과 매치플레이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Posted by스포타임.

Posted by 스포타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