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하는법-스포타임 온천

 

 

요즘같이 추운 날씨. 외출하고 집에 돌아와 추워서 웅크렸던 몸을 풀기에는 반신욕만큼 좋은게 없는것 같습니다.

어느순간 유행처럼 사람들이 많이 접하게 된 반신욕!

 

 

반신욕은 머리는 차갑게 밑은 따듯하게 하여 몸에 체온을 균형있게 맞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목욕법이랍니다. 하지만 아무정보나 지식없이 반신욕을 즐기는건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어요. 오늘은 스포타임에서는 반신욕의 효과와 올바른 반신욕 하는법에 대해 도움을 드릴까 합니다.

 

 

 

 

 

1 반신욕이 왜 좋은지 효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반신욕은 머리에 솟구친 대뇌의 혈압을 내리는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하면 오장육부의 기혈이 살아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건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심각한 수족냉증자나 오장육부의 기혈 막힌 사람이 반신욕을 할 경우에는 치명적인 상태에 이를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반신욕은 몸의 절반, 즉 명치 끝 아래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목욕법을 말하는 것이지요. 이것은 오장육부가 제 기능을 다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 행해야 합니다.위장이나 간, 췌장, 신장 등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단전까지만 물에 담궈야 하고요. 자칫 명치 끝까지 담구면 어지럼증 또는 대뇌 혈압이 높아여 혈관이 터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해요. 속이 매우 불편하거나 소화장애가 심한 사람은 허벅지까지만 담궈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혈류장애를 알고난 연후에 반신욕을 즐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반신욕은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요?

1) 사람의 체온보다 약갼 높은 37°C - 39°C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준비한다.
2) 물에 들어갈때는 먼저 발끝에서 하체로 더운물을 얹고 욕조에 들어간다.
(이것은 상반신에 혈압과 온도를 하반신으로 내리기 위함이다.)
3) 날씨가 추운날에는 욕실안을 더운 김으로 충분히 따뜻하게 공기를 데워 놓는다.
4) 욕조에 들어가서는 가슴(명치부근) 아래까지만 물에 담근다.
5) 어깨나 팔 부분은 물속에 넣지 않는다.

 

3 반신욕을 할때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없을까요?

평소 땀이 많거나 땀을 흘렸을 때 몸이 가뿐하지 않고 되레 피곤하거나 어지럼증을 느끼는사람이라면 피하는 게 좋아요. 또 만성 당뇨병 환자인 경우 혈관이 탄력성을 잃고 좁아졌기 때문이죠. 이런 상태에서는 오래 목욕을 해도 혈관은 확장되지 않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전혀 없다는 말이죠.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자는 반신욕은 물론 전신욕 등 목욕 자체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40도씨 이상 고온의 물에 20분 이상 있을 경우 혈관이 급격히 팽창해 자리에서 일어나다 쓰러지는 고저혈압증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따라서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욕조에 들어가도 5분 이내에 일어서는 게 좋아요. 이런 경우에는 손발만 담구는 수족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욕을 하기전에는 미지근한 생수를 한컵정도 먹고하면 좀 더 시원하게 체내 노폐물을 뺴낼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체력이 된다면 욕조에서 나와 몸을 자연적으로 식힌 뒤 다시 욕조에 들어가는 반복욕도 즐길 수 있어요. 반신욕 후에는 양말을 신고 하반신에 속옥, 이나 타올을 덮어 보온을 해주면 반신욕의 쾌감을 오라가게 해줍니다. 반신욕 후 에어콘이나 선풍기 바람을 쐬는것은 반신욕의 효과를 떨어트리니 피하시는게 좋답니다.

 

올바른 반신욕 방법으로 한다면 건강을 지키며 즐길 수 있는 좋은 목욕이 될거랍니다. ^^

 

 

Posted by 스포타임.

Posted by 스포타임
,